1. 개요

WebDav(Web Distributed Authoring and Versioning, 웹 분산 저작 및 버전 관리)는 HTTP의 확장으로 WWW서버에서 저장 된 문서와 파일을 편집 관리하기 위한 도구이다.

(참조 : http://ko.wikipedia.org/wiki/WebDAV)

 

보통 자신의 컴퓨터를 웹 서버로 설정하여 스마트폰을 통해 웹서버에 접근해 문서, MP3, 이미지 등을 가져오는 형식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2. 설정 방법

[1]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함] 클릭하여 나타나는 창에 다음의 이미지에 표시 된 부분을 체크하여 준다.

 

[2]

[제어판 - 관리도구 -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 실행하여 나오는 창에서 다음의 이미지에 표시 된 곳으로 이동하여 인증을 더블 클릭 한다.

나타나는 인증 메뉴에서 다음 이미지와 같이 설정한다.

 

 

[3]

[2]의 처음 이미지의 목록 중에서 WebDAV 제작 규칙을 더블 클릭한다.

 

우측의 제작 규칙 추가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창을 다음의 이미지와 같이 설정한다. 

 

제작 규칙 목록에 규칙이 나타나면 우측의 WebDAV 사용을 클릭한다.

 

[4]

WebDAV 설정이 완료되고 나서, 실제 파일이 저장 될 폴더를 설정해 줘야한다.

Default Web Site 항목을 우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에서 가상디렉토리 추가를 클릭한다.

 

나타나는 창에서 실제 사용할 디렉토리 선택(이미지 하단의 경로)하고, 웹 상에서 접근 할 수 있는 이름(별칭)을 입력한다.

 

여기까지 수행하고 Default Web Site를 재시작 하면 WebDAV에 연결 할 수 있다.

 

3. 계정 권한

WebDAV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계정과 비밀번호가 필요하다. 제어판에서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계정을 하나 만들어 비밀번호를 설정하도록 한다. [제어판 - 사용자 계정] 에서 임의의 계정을 발급한다.

 

4. 접속

내컴퓨터를 열어 상단의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클릭한다.

 

나타나는 창에서 접속 정보를 입력한다.

검게 칠해진 부분이 실제 WebDAV가 설정 된 서버 IP이고 따로 포트 번호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웹의 Default 포트번호(80)가 자동으로 사용된다.

IP뒤에 입력 된 [/uploads]가 설정[4] 에서 입력한 별칭의 이름이다.

 

마침을 클릭하고 연결이 완료 되면 계정 정보를 묻는 창이 나타난다.

여기에 아까 제어판에서 등록 한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다음과 같이 내컴퓨터에 드라이브가 등록 되면 연결이 완료 된 것이다.

 

5. 기타사항

WebDAV를 사용하다보면 가끔 파일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나타나곤 한다.

이는 웹 서버에 있는 파일의 확장자가 WebDAV에서 지원하지 않는 확장자 일 때 발생하는 경우로, 이럴 땐 확장자의 MINE 형식을 등록하여 주면 된다.

 

설정의 [2] 이미지에 보면 MIME 형식이라는 것이 있다. 더블클릭 하자.

 

상속 된 유형은 흔히 사용되는 MIME 타입이다.

여기 사용하고자 하는 타입을 추가하면 된다. 우측 패널의 추가를 클릭한다.

 

 

나타나는 창에서 사용할 확장자와 해당 MIME 형식을 지정하여 주면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