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저는 삼성 갤럭시 휴대폰 10여년 째 쓰면서 가끔씩 데이터를 날려 먹는 경우가 있어서... 몇 달에 한 번씩 이라도 휴대폰을 백업하곤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PC용 프로그램이 삼성에서 배포하는 Smart Switch 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이번에 지인 휴대폰을 백업해 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동일하게 사용하다 보니 발생한 문제점에 대해 포스팅 하려 합니다.

 

2. 증상

휴대폰을 PC에 연결하고 Smart Switch 프로그램에서 백업 버튼을 누르면 [저장공간이 부족합니다.데이터를 백업하려면 디바이스에서 xxx MB 을(를) 삭제하세요.] 라는 문구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PC는 1 TB 나 되는 용량이 남아 있었기에 당연히 PC 문제는 아닐거다.. 라고 판단한 저는 우선 휴대폰의 디바이스 정보에서 디스크 사용량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3. 해결

역시나..

 

갤럭시 A30 을 쓰는 지인의 휴대폰 용량은 32 GB 인데 그 중 30.85 GB 가량 - 기기 용량의 96 퍼센트 가까이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이게 문제다 생각한 저는 휴대폰에서 불필요한 파일들을 지워 나갔고, 파일 하나씩 지워 가며 Smart Switch 에서 백업 버튼을 눌러 보니 역시 안내되는 문구의 용량이 줄어들고 있더군요.

 

즉, Smart Switch 를 통해 백업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백업하는 휴대폰에도 일정 이상의 용량이 확보되어 있어야 백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휴대폰 데이터를 백업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압축하여 별도 파일로 만드는 등의 임시파일이 생성되어야 하기 때문이 아닌가 추측 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